바로가기 메뉴
본문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교육안내

교육과정 안내 : 전화상담 카운슬러 교육

교육목적

카운슬러교육을 통해 지역주민들에게 평생교육의 장을 마련하고, 상담자원봉사자를 양성하여 생명의 전화 운동의 확산과 더불어 자원봉사활동의 기회를 제공한다.
또한, 자원봉사자들의 내적성장과 자질향상을 도모하여 건강한 사회구성원으로서의 활동을 돕는다.

모집 및 교육과정

교육일정

  • 상반기 3월~6월

교육시간

  • 매주 화,목요일 19:00~21:00(26회기)
    ※ 교육과정 중 상담기법훈련 워크샵 토요일 10:00 ~ 17:00

교육신청

  • 전화,인터넷 신청후 온라인 송금 대구은행 : 172-05-0000982-7(예금주 : 생명의전화 대구상담소)

교육수료시 혜택

  • 수료증 발급
  • 견습상담원 자격부여
  • 한국생명의전화 가족으로서 소식지와 상담관련 정보전달
  • 생명의전화에서 주최하는 교육 참여(소그릅, 국제협회와 한국생명의전화 전국대회, 국제대회 등)

교육영역

Ⅰ.
인간의 이해와 실제

인간관계훈련, 아동·청소년·중장년·노인·정신장애인의 이해와 실제, 현대사회의 다양한 가족의 이해와 실제, 성인지감수성의 이해

Ⅱ.
상담자가 되기 위한 자기점검

MMPI-2검사, 상담자가 되기 위한 자기점검, 상담자의 윤리 기준과 내담자의 인권

Ⅲ.
상담이론의 이해와 실제

경청과 공감자가 된다는 것, 상담이론·해결중심이론·대상관계이론의 이해와 실제, 해결중심이론을 활용한 상담, 성 상담의 이해와 실제

Ⅳ.
전화상담 특수성의 이해와 실제(필수교육)

전화상담 특수성의 이해, 전화상담 자원봉사자의 역할과 자세, 상담수칙교육 및 선배상담원과의 만남, 상담기법훈련 워크샵, 집단면담 및 상담사례 분석

Ⅴ.
(자살)위기개입의 이해와 실제

한국형 자살예방교육, 한국사회 자살의 이해와 실태, 자살 사후개입 및 유가족 관리

※ 교육영역에 대한 과목은 일부 변경될 수 있습니다.